본문 바로가기
기타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면허증 차이? 발급방법과 인정국가까지 총정리

by dalgomm2 2025. 2. 4.

국제면허증 발급방법 인정국가 영문면허증과의 차이

안녕하세요. 달곰맘입니다.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가서 자유롭게 운전을 하고 싶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대중교통으로 가기 어려운 장소를 편하게 방문할 수 있고, 렌터카를 이용해 보다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다고해서 모든 국가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몇몇 국가는 영문면허증만으로도 운전이 가능한 곳이 있는데요! 이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준비해야 불필요한 불편과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과 유효기간, 사용 가능한 국가, 그리고 영문면허증과의 차이점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1매(3.5cm x 4.5cm, 6개월 이내 촬영본), 여권을 준비해야 하며, 발급 비용으로는 9,000원이 청구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대신 신청하는 경우에는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본인 신분증이 추가로 필요하며, 본인이 해외 체류 중인 경우에는 출입국사실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내국인은 여권이 없어도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서명을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방문 신청

국제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온라인에 비해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신청 절차가 매우 간단하고, 보통 10분 내에 즉시 발급이 됩니다.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신분이나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하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https://www.safedriving.or.kr/main.do)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하루 발급 수가 200개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여권 정보 입력 및 본인 인증, 여권사진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발급 비용은 9,000원과 등기배송비 3,300원을 합친 12,300원입니다. 신청 후 등기로 받아볼 수 있으며, 배송까지는 보통 7~1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온라인 신청을 이용하면 번거롭게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배송까지 꽤 시간이 걸리므로 시간 여유가 있는 경우에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단, 국내 면허 정지 상태일 경우에는 정지 기간이 끝난 후부터 1년간 유효하게 적용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인정국가

국제운전면허증 인정 국가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제네바 협약국 103개국으로, 대표적인 국가는 일본,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홍콩, 호주, 뉴질랜드, 미국(주별 상이), 캐나다(주별 상이),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아랍에미리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등이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 각 주별로 두로교통법이 다릅니다. 때문에 출국 전 해당 주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이 인정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 국가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과 함께 한국 운전면허증 및 여권을 지참해야합니다. 만약 함께 지참을 하지 않는다면 무면허 운전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해외에서 운전할 계획이라면 국제운전면허증, 국내면허증, 여권을 꼭 함께 소지해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차이

 

영문운전면허증이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내 면허증 뒷면을 보시면 영문으로 면허가 적혀 있는 형태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은 따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기존에 갖고 있는 국내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은 모두 해외에서 운전할 수 있는 면허증이지만, 사용 국가와 유효기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제네바 협약국 103개국 67개국 98개 지역
유효기간 1년 국내 운전면허증과 동일 (최대 10년)
발급 기관 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 대사관(발급 1개월 소요)
특징 도로교통 협약에 따라 발급된 면허증 국내 면허증 뒷면 영문으로 면허 정보가 기재된 형태

 

 

영문운전면허증 인정 국가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

 

영문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는 대표적으로 뉴질랜드, 싱가포르, 호주, 필리핀, 미국(일부 주), 괌, 캐나다(일부 주), 멕시코,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 포르투갈, 스위스, 핀란드, 이스라엘, 레바논, 나이지리아, 알제리 등이 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국제운전면허증보다 유효기간이 길고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방문할 국가의 면허 인정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유효기간, 사용 가능 국가, 영문면허증과의 차이점까지 알아봤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은 모두 해외에서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서이지만, 사용가능한 국가와 유효기간, 발급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본인의 여행 목적과 방문 국가에 맞추어 적절한 면허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해외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면허증을 미리 준비하시고, 더욱 즐겁고 자유로운 여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