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부위별 핥는 의미 총정리!

by dalgomm2 2025. 4. 10.

 

 

 

 

강아지가 핥는 이유 부위별 총정리

안녕하세요. 달곰맘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어느 순간 슬며시 다가와 손이나 얼굴을 핥는 행동을 자주 볼 것입니다. 처음에는 사랑스럽고 귀엽다가도 이게 어떤 뜻인지 궁금해졌던 적, 한 번쯤 있으시죠? 사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행동은 단순한 애정 표현일 수도 있지만, 핥는 부위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에 대해 부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부위별 핥는 의미

 

강아지가 주인을 가장 많이 핥는 부위 중 하나는 바로 '손'일 겁니다. 손을 핥는 건 주인에 대한 애정 표현이자, 신뢰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네가 너무 좋아", "내가 널 따르고 있어!"라는 느낌이죠. 

또한 손에는 우리가 만졌던 음식이나 외부의 향기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간혹 집에 다녀온 후 유난히 손을 많이 핥는다면, 손에 이물질이 묻거나, 평소 맡아보지 못한 외부 냄새에 대한 탐색일 수 있습니다.

얼굴

 

강아지가 얼굴, 특히 입 주변이나 턱, 볼을 핥는 행동은 복종의 의미가 강합니다. 야생에서 강아지들은 무리를 이루며 생활하고, 그 안에서 복종을 표현할 때 상대의 얼굴을 핥기도 합니다. 즉, "너는 나보다 높은 존재야!"라는 뜻이 담겨있는 것이죠. 또 하나는 보호자에게 유대감과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강아지는 어릴 적 엄마 개에게 얼굴을 핥으며 애정을 표현하고, 음식을 달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런 유아기 때의 습성이 남아있어, 유대감과 안정감을 느낄 때 보호자의 얼굴을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 핥는 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는 외로움 또는 관심 끌기의 의미일 수 있습니다. 발은 우리가 자주 움직이고, 강아지의 눈높이에 자주 위치하는 부위입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 행동은 종종 지루함, 외로움 또는 단순한 관심 끌기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핸드폰을 보거나 TV 또는 게임에 집중하고 있을 때 강아지가 발을 핥기 시작한다면 이건 "나 좀 봐줘!"라는 표현일 수 있습니다. 귀엽지만, 자주 반복된다면 적절한 반응과 관심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리, 팔

 

강아지 다리 핥는 이유

 

다리나 팔 등의 피부를 핥는 경우는 냄새 탐색 또는 소금기 떄문일 수 있습니다. 간혹 운동 후 땀이 난 상태에서 강아지가

다리나 팔을 마구 핥을 때가 있는데요. 이건 피부에 남아 있는 땀과 소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입장에서는 흥미로운 냄새와 맛이 나는 부위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럴 땐 위생상 너무 자주 핥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상으로도 좋지 않고, 주인도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강아지가 그 부위에 집착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과하다면 먼저 그 부위를 씻은 후 강아지와 접촉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가 귀를 핥는 행동은 매우 친밀한 관계에서만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들끼리도 친한 사이일수록 귀나 얼굴을 핥아주는데, 사람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만큼 가까운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사람의 귀는 독특한 냄새를 가지고 있어 강아지 입장에서는 탐색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너랑 가까워지고 싶어"라는 신호일 수 있으니, 거부감이 없다면 기분 좋게 받아들여도 좋습니다.

 

계속 핥게 둬도 될까요?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건 대체로 긍정적인 행동이긴 합니다. 하지만 집착적으로 계속 핥는 경우 분리불안이나 강박의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상처 부위를 핥는다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핥지 못하게 막아주셔야 합니다. 핥는 행동이 귀엽고 애정 어린 표현인 것은 맞지만, 때론 스트레스나 불안,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니 반복적으로 과하게 핥는다면 환경이나 행동의 변화를 살펴봐 주세요.

 


 

지금까지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에 대해 부위 별로 알아봤습니다.

강아지가 우리를 핥는 행동에는 다양한 감정과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사랑, 신뢰, 호기심, 복종, 관심요청, 불안 등 그 속마음을 하나하나 이해해 본다면 반려견과의 유대감이 더욱 깊어질 수 있겠죠? 앞으로 강아지가 다가와서 핥을 때, 단순한 행동 하나에도 얼마나 많은 감정이 담겨 있는지 떠올려 보세요. 그 마음을 이해해 주고 따뜻하게 반응해 주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강아지에게 든든한 보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우리 강아지들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