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달곰맘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강아지와 함께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 하는 로망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실 거예요. 저 역시 그랬습니다! 그런데 올해 말 좋은 기회로 1년간 미국에 체류하게 됐습니다. 강아지와 미국 생활이라니 너무 기대가 됐어요. 하지만 설레는 마음도 잠시였습니다. “예민하고 소심한 우리 강아지가 비행기를 탈 수 있을까?” 특히 미국은 장거리 비행이라 걱정이 더 컸습니다. 한 번도 비행기를 타본 적 없는 강아지가 10시간 넘는 시간을 화물칸에 혼자 있어야 한다니 상상만 해도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그러던 중 강아지가 기내에 함께 탑승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고, 그때부터 관련 정보를 하나하나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각 항공사마다 다른 규정부터 탑승 조건, 필수 준비물까지 다 조금씩 다르거든요! 오늘은 항공사 별 강아지 비행기 기내 탑승 규정, 준비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사 별 반려동물 탑승 규정
각 항공사는 반려동물 기내 탑승에 대한 규정을 조금씩 다르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와 진에어, 제주항공의 강아지 탑승 규정에 대해 대표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항공

가장 먼저 알아볼 항공사는 대한항공입니다. 대한항공은 개, 고양이, 애완용 새가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운송 가능한 동물 수는 탑승객 1인당 1마리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화물칸 위탁은 탑승객 1인당 2마리까지 위탁할 수 있습니다.
(1) 운송 제한
다음은 운송이 제한된 동물입니다.
- 맹견: 도사견, 핏불 테리어, 로트와일러, 마스티프, 캉갈 등의 맹견류.
- 단두종 동물: 단두종(머즐 길이가 짧은 동물) 및 비단두종과의 교배종, 단두종 동물은 화물칸으로 위탁 불가하며 기내 반입 조건 충족 시에만 기내 운송 가능합니다.
- 약물 투여 동물: 안정제나 수면제 등의 약물이 투여된 동물.
- 임신한 동물: 임신 중인 암컷의 반려동물.
- 악취가 심한 동물: 비위생적이거나 악취가 심한 반려동물.
(2) 운송 조건
반려견과 비행기를 탈 때는 기내 동반과 화물칸 위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기내 동반의 경우, 강아지가 생후 8주 이상이어야 하며, 반려견과 운송용기를 합한 무게가 7kg 이하일 경우에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운송용기 규격은 가로 32cm, 세로 45cm, 높이 19cm 이하여야 하며, 소프트 소재의 운송용기는 최대 높이 25cm까지 허용됩니다.
화물칸 위탁은 더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강아지가 생후 16주 이상이어야 하며, 반려견과 운송용기의 무게를 합쳐 45kg 이하여야 합니다. 운송용기의 규격은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91cm 이하, 최대 높이 84cm 이하로 제한됩니다. 다만, 국가별로 규정이 다 달라 32kg을 초과하는 경우 운송이 제한될 수 있으니 출발 전 반드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섭씨 29도 이상의 고온이나 영하 7도 이하의 저온 환경에서는 반려동물의 위탁 운송이 제한되기 때문에 계절과 날씨도 고려해야 합니다.
(3) 비용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를 탈 때는 무게와 거리에 따라 운송 요금이 달라집니다 이때의 무게는 반려동물과 운송용기를 합친 총무게를 기준으로 합니다. 총무게가 32kg 이하일 경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선은 30,0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 국제선은 지역에 따라 요금이 다르게 책정되며,
- 단거리 노선(일본, 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몽골)은 150,000원,
- 중거리 노선(동남아, 서남아, 괌, 팔라우)은 225,000원,
- 장거리 노선(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대양주)은 300,000원입니다.
총 무게가 32kg 초과 45kg 이하일 경우에는 요금이 두 배로 상승하게 됩니다.
- 국내선은 60,0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 국제선은
- 단거리 300,000원,
- 중거리 450,000원,
- 장거리 600,000원입니다.
2. 아시아나항공

(1) 운송 제한
아시아나항공에서는 개, 고양이, 애완용 새에 한해 반려동물 운송이 허용됩니다. 반려동물은 생후 16주 이상이어야 하며, 수면제나 안정제를 투여한 경우, 임신 중이거나 악취가 심한 동물 그리고 맹견, 투견 등은 운송이 불가합니다. 또한 단두종 반려동물은 2019년 7월 1일부터 위탁 수하물 운송이 중단되었습니다. 기종별로도 제한이 있어, 탑재 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운송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부산 공동 운항 편에서는 반려동물 위탁 수하물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점 주의해 주세요. 일부 목적지 국가 및 도시의 법령에 따라 반입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운송 조건
기내 반입은 성인 1인당 1마리만 가능합니다. 무게는 운반 용기 포함 7kg 이하로 제한됩니다. 케이지 크기는 가로 32cm, 세로 45cm, 높이 21cm 이내이며, 소프트 케이스는 최대 26cm까지 가능하나 눌렀을 때 21cm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비행 중에는 반드시 케이지 안에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내에서는 반려동물에게 음식 제공이 불가합니다.
위탁 수하물로 운송 시에는 총 무게 45kg 이하, 삼면(가로+세로+높이)의 합이 285cm 이하, 높이 84cm 이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또한 운반 용기는 잠금장치와 환기구, 방수 처리된 바닥이 필수이며,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서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3) 비용

3. 진에어
(1) 운송 제한
진에어는 생후 8주 이상의 개, 고양이, 애완용 새에 대해 반려동물 운송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투견종, 단두종, 맹견류, 맹금류, 악취가 심한 동물, 건강하지 않은 동물, 수태한 암컷 등은 운송이 불가합니다. 또한 기내에서 반려동물을 운송용기 밖으로 꺼내는 행위는 엄격히 제한됩니다.
(2) 운송 조건
반려동물과 운송용기의 총무게는 7kg 이하여야 합니다. 운송용기의 규격은 삼면의 합이 115cm 이하, 하드 케이스는 높이 20cm 이하, 소프트 케이스는 높이 26cm 이하(눌렀을 때 20cm 이내)이어야 하며, 잠금장치가 필수입니다. 기내 반입은 성인 1인당 1마리만 가능합니다.
(3) 비용
국내선의 경우, 반려동물 편도 운송 요금은 20,000원입니다. 국제선 요금은 지역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데, 일본, 중국, 대만 노선은 70,000원, 동남아시아 및 괌 노선은 100,000원입니다. 미주 및 유럽 노선은 노선 및 조건에 따라 상이하므로 항공사에 별도로 문의해야 합니다.
4. 제주항공
(1) 운송 제한
제주항공에서는 생후 8주 이상의 개, 고양이, 애완용 새를 반려동물로 기내에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제나 수면제를 투여한 동물, 불안정하거나 공격적인 동물, 악취가 심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동물, 그리고 임신 중인 암컷은 운송이 불가합니다.
(2) 운송 조건
제주항공에서는 반려동물과 운송용기의 합산 무게가 7kg 이하로 제한됩니다. 또한, 운송용기의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00cm 이하이어야 하고, 가로는 최대 37cm, 높이는 최대 23c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운송용기에는 바닥에 종이나 수건, 담요 등을 깔아야 합니다. 기내에서는 반려동물이 운송용기 안에 있어야 하며, 운송용기는 반드시 앞 좌석 아래에 보관해야 합니다.
(3) 비용
제주항공 국내선 강아지 동반 비용은 1마리 당 20,000원입니다.
국제선의 경우 일본, 중국 산동성 지역은 70,000원 (USD 70) / 홍콩, 마카오, 대만, 중국(산동성 외), 러시아, 몽골은 85,000원 (USD 85) / 동남아, 괌, 사이판은 100,000원 (USD 100)입니다.
비행기 탑승 시 준비물
강아지와 비행기를 탈 때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해 보세요.
1) 반려동물 전용 캐리어
반려동물과 함께 기내에 탑승하려면 반드시 반려동물 전용 캐리어가 필요합니다. 캐리어는 통풍이 잘 되고 강아지가 좁다고 느끼지 않도록 여유가 있어야 하며, 안전하게 잠글 수 있어야 합니다.
2) 건강 증명서 및 예방접종 기록




비행기 탑승 전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증명하는 여러 건강 증명서와 최신 예방접종 기록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외로 여행하는 경우, 각 국가의 입국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미리 발급받아 주세요. 서류와 조건은 국가마다 다르므로 미리 확인 후 준비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운송 서약서 2부, 검역증명서 2부, 광견병 예방접종 증명서 2부 등 국가별 요구 서류가 필요합니다.
3) 마이크로칩 등록
특히 해외여행 시에는 마이크로칩 등록이 필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탑승 전 주의사항
비행기 여행을 떠나기 전, 강아지가 비행기를 타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건강 상태를 점검해 주세요. 특히 심장질환이나 호흡기 문제가 있는 강아지는 비행기에 탑승하기 어렵습니다. 비행 중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건강 상태를 먼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행기 탑승 전 4~6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고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 중 과한 배고픔을 느끼거나, 반대로 비행기에서 먹은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면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항공사 별 강아지 비행기 기내 탑승 조건, 준비물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아지와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떠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장거리 비행일수록 말이에요. 때문에 탑승 전 충분한 준비와 규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 항공사의 반려동물 탑승 규정을 정확히 확인하고, 강아지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준비물을 챙겨 주세요. 또한 여행 전에 강아지의 건강을 체크하고, 비행 중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 써 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강아지와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와 행복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여름 준비 시작! 강아지 물놀이 체크리스트 주의사항 (0) | 2025.04.21 |
|---|---|
| 우리 고양이는 왜 내 옆에서 잘까? 고양이 자는 위치별 의미! (0) | 2025.04.19 |
| 강아지 개춘기 반항의 시작? 시기별 특징과 대처법 (0) | 2025.04.16 |
| 강아지도 생리를 하나요? 강아지 생리 기간 주기 증상 생리통 총정리 (0) | 2025.04.15 |
|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부위별 핥는 의미 총정리! (1) | 2025.04.10 |